연구분야
연구분야
 연구분야 연구분야
차량역학실험실
개요
기계적 하중 및 열에 의하여 재료에 나타나는 거동인 크리프 및 피로파괴 이론을 연구하여 이를 토대로 사용 소프트웨어 를 이용한 구조해석 방법과 병행하여 기계부품 및 자동차부품의 내구성 평가에 관한 연구와 경란합금의 초미세립화를 이용한 감도증가 및 성형향상법 등을 연구하고 있다.

담당교수
김호경 교수 주요실험장비
  • - Structure Analysis Software(HyperMesh, 뮴변, PATRAN, DEFORM)
  • - Microscope with Image Analysis System
  • - Hydraulic Fatigye Machine
  • - Creep Testing machine
  • - Stress Measument Syatem with Strain Gage
  • - Data Acquisition System
  • - Equal Shannel Angular Prrssing 장치
  • - Microforming 장치
내연기관실험실
개요
연비향상 및 베기가스 저감 등과 관련한 엔진의 성능 향상과 기초적인 연구를 수행한다. 희박연소엔진, 유해배기가스 저감기술, 대체연료엔진, 엔진노킹 등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담당교수
이수룡 교수 주요실험장비
  • - EG dynamometer 및 controller
  • - Programmabke ECU
  • - Data Acquisition System
  • - PAI 계측 시스템, DAQ-board
  • - Wide band O2 sensor, AFR analyzer
  • - 연소해석장치
  • - 압력센서 및 Charge Amplifier
  • - 배기가스 측정 장치
  • - 각종 실험용엔진
차량동력학실험실
개요
차량의 주행 성능 및 운동 역학에 대해 연구하는 실험실로서, 엔진으로부터 힘에 이르는 다양한 동력전달계(수동/자동/우단/하이브리드 변속기))의 성능 분석 및 설계와 차량의 3차원 운동 역학 그리고 승차감에 등에 대해 연구하고 있다. 연구 대상으로서는 승/상용자동차와 군용 차량 그리고 특수 작업 차량을 대상으로 하며, 동역학을 기반으로 하는 다양한 분석 방법과 설계 프로시져를 연구 개발한다.

담당교수
임원식 교수 주요실험장비
  • - 속도/가속도/토크 측정자치 및 센서
  • - 압력 측정장치 및 센서
  • - Data Acquisition Device
  • - ADAMS SW
  • - POTAS SW
차량계측·제어실험실
개요
분무관련 각종 계측 제어, 가시화, ECU관련 HILS, 무선계측 및 데이터전송, 화상 전송, 화상처리 등의 분야를 연구하고 있으며 이와 관련된 실험 실습을 할 수 있도록 각종 장비를 갖추고 있다.

담당교수
이충훈 교수 주요실험장비
  • - PXI 계측 시스템, DAQ 보드, 온도계측 모듈
  • - 정밀현미경, CCD camera, 고속화상촬영장치
  • - Nd-YAU laser, He-Ne laser, 스트로보스코프, time delay generator
  • - 파형 파워층폭기, 파형분석기, 레코더, 스트레인앰프
  • - DEAD Weight Calibrator
  • - 공압종학실습장치, 분무실험측정장치
지능시스템실험실
개요
무인/자율 주행을 위한 시각 정보 처리에 중점을 구며, 또한 다양한 센서 융합을 통한 자동차의 지능화에 대해 연구한다. 이와 함께 자동차 제조 공정의 효율 향상을 위한 머신 기반에 기반한 자동차 관련 연구도 병행하도록 한다.

담당교수
하종은 교수 주요실험장비
  • - 영상획등 장치
  • - 영상처리 SW
  • - Machine Vision 실험 장치
  • - 각종 센서류
전산역학/설계실
개요
자동차 구조강도 해석, 충돌해석, 패널 성형해석 등의 컴퓨터응용 역학해석을 통하여 자체 경량화 설계, 고유진동수 설계, 패널 성형공정 설계에 대해 연구한다. 해석의 정도를 개선하기 위해 유한요소 해석 프로그램 개발과 재료의 고온/고속 물성에 대한 연구도 병행한다. 향후 Nano 재료의 자동차 산업에 광범위한 적용에 대비하여 Nano소재의 물성에 대한 연구도 수행한다.

담당교수
김종봉 교수 주요실험장비
  • - 해석용 Workstation
  • - 구조 해석 S/W(ABAQUS)
  • - 충돌 해석 S/W(LS-DYna)
  • - 성형 해석 S/W(in House code)
초소형기전시스템 실험실
개요
마이크로.나노 공정기술(MEMS/NEWS)을 이용하여 자동차와 관련된 초소형 센서와 구동기에 대한 연구를 수행한다. 이를 위해, 다양한 공정 기술의 개발, 기존 소자의 개선 및 더 나아가 새로운 센서와 구동기의 개발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며, 제작된 소자를 이용하여 차후 사용될 첨단 무인 자동차 및 지능형 자동차에의 활용에 대한 연구도 수행한다.

담당교수
이상훈 교수 주요실험장비
  • - MEMS 공정장비(서울 테크노파크 등에서 활용예정)
  • - 디지털 오실로스코프
  • - 함수 발생기
  • - Probe station 및 전기 실험장치
친환경연료 전지시스템 실험실
개요
최근 친환경 차세대 에너지원으로 각방받고 있는 연료전지의 상용화를 위하여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연료전지의 서능, 효율 및 내구성 향상을 위해, 연료전지 스택 내의 복잡한 물리적, 전기화학적인 현상에 대한 실험 및 분석 연구를 수행하며, 연료전지 시스템을 구성 하는 다양한 장치들에 대한 기계공학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하여 시스템 측면에서의 효율 및 성능 분석 연구를 진행한다.

담당교수
김한상 교수 주요실험장비
  • - 단위 연료전지 실험 장치(Fuel Cell Test Station)
  • - 단일 액적의 물리적 특성 장치
  • - 가시화 연료전지(Transparent Fuel Cell)
  • - 연료전지 해석용 컴퓨터 클러스터
OKNANO 실험실
개요
OKNANO(오케이나노) 실험실에서는 초정밀 마이크로-나노스케일의 소재, 구조, 현상을 탐구하고, 이를 차세대 차량용 신소재 및 내외장재, 전장부품 및 센서, 배터리, 반도체, 디스플레이 및 광학소자 등에 적용하는 연구를 수행한다. 대면적 유연 나노패턴, 탄소나노튜브 및 금속산화물나노소재 기반 멀티스케일 나노구조체 등의 설계생산 기술 및 상기 소자응용 기술을 연구한다.

담당교수
옥종걸 교수 주요실험장비
  • - 롤투롤 나노임프린팅 시스템
  • - 대면적 연속 나노패터닝 시스템
  • - 화학기상증착(CVD) 시스템
  • - E-beam/Thermal 증착 및 Sputtering 시스템
  • - 플라즈마, UV-VIS-IR 스펙트로미터, 진공오븐 등
지능형 자율이동체 연구실
개요
지능형 자율이동체 연구실에서는 미래 모빌리티로써 주목받고 있는 자율주행 자동차에 관련된 연구를 수행한다. 세부적으로는 운전자 의사결정을 대체하는 주행 판단 기술, 자율주행 경로 생성 알고리즘 및 차량 제어 기술 등에 대한 시뮬레이션 연구 및 자율주행 플랫폼 기반 검증을 수행한다.

담당교수
정용환 교수 주요실험장비
  • - 자율주행 검증 플랫폼(ERP-42)
  • - 벨로다인 라이다, Depth Camera, GPS 등
  • - 시뮬레이션 SW 및 HW 등

Quick Menu

  • 학사공지
  • 대학생활
  • 일반대학원
  • e-Class(강의)
  • 논문통합검색
  • 학생포탈
  • 인터넷증명발급
  • 과기대 챗봇
  • 공학교육혁신센터
[01811] 서울 노원구 공릉로 232 서울과학기술대학교 프론티어관 704호 자동차공학프로그램 TEL : 02-970-6334,6335
Copyright (c)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