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기계적 하중 및 열에 의하여 재료에 나타나는 거동인 크리프 및 피로파괴 이론을 연구하여 이를 토대로 사용 소프트웨어 를 이용한 구조해석 방법과 병행하여 기계부품 및 자동차부품의 내구성 평가에 관한 연구와 경란합금의 초미세립화를 이용한 감도증가 및 성형향상법 등을 연구하고 있다.
개요
차량의 주행 성능 및 운동 역학에 대해 연구하는 실험실로서, 엔진으로부터 힘에 이르는 다양한 동력전달계(수동/자동/우단/하이브리드 변속기))의 성능 분석 및 설계와 차량의 3차원 운동 역학 그리고 승차감에 등에 대해 연구하고 있다. 연구 대상으로서는 승/상용자동차와 군용 차량 그리고 특수 작업 차량을 대상으로 하며, 동역학을 기반으로 하는 다양한 분석 방법과 설계 프로시져를 연구 개발한다.
개요
자동차 구조강도 해석, 충돌해석, 패널 성형해석 등의 컴퓨터응용 역학해석을 통하여 자체 경량화 설계, 고유진동수 설계, 패널 성형공정 설계에 대해 연구한다. 해석의 정도를 개선하기 위해 유한요소 해석 프로그램 개발과 재료의 고온/고속 물성에 대한 연구도 병행한다. 향후 Nano 재료의 자동차 산업에 광범위한 적용에 대비하여 Nano소재의 물성에 대한 연구도 수행한다.
개요
마이크로.나노 공정기술(MEMS/NEWS)을 이용하여 자동차와 관련된 초소형 센서와 구동기에 대한 연구를 수행한다. 이를 위해, 다양한 공정 기술의 개발, 기존 소자의 개선 및 더 나아가 새로운 센서와 구동기의 개발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며, 제작된 소자를 이용하여 차후 사용될 첨단 무인 자동차 및 지능형 자동차에의 활용에 대한 연구도 수행한다.
개요
최근 친환경 차세대 에너지원으로 각방받고 있는 연료전지의 상용화를 위하여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연료전지의 서능, 효율 및 내구성 향상을 위해, 연료전지 스택 내의 복잡한 물리적, 전기화학적인 현상에 대한 실험 및 분석 연구를 수행하며, 연료전지 시스템을 구성 하는 다양한 장치들에 대한 기계공학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하여 시스템 측면에서의 효율 및 성능 분석 연구를 진행한다.
개요
OKNANO(오케이나노) 실험실에서는 초정밀 마이크로-나노스케일의 소재, 구조, 현상을 탐구하고, 이를 차세대 차량용 신소재 및 내외장재, 전장부품 및 센서, 배터리, 반도체, 디스플레이 및 광학소자 등에 적용하는 연구를 수행한다. 대면적 유연 나노패턴, 탄소나노튜브 및 금속산화물나노소재 기반 멀티스케일 나노구조체 등의 설계생산 기술 및 상기 소자응용 기술을 연구한다.
개요
지능형 자율이동체 연구실에서는 미래 모빌리티로써 주목받고 있는 자율주행 자동차에 관련된 연구를 수행한다. 세부적으로는 운전자 의사결정을 대체하는 주행 판단 기술, 자율주행 경로 생성 알고리즘 및 차량 제어 기술 등에 대한 시뮬레이션 연구 및 자율주행 플랫폼 기반 검증을 수행한다.
[01811] 서울 노원구 공릉로 232 서울과학기술대학교 프론티어관 704호 자동차공학프로그램
TEL : 02-970-6334,6335
Copyright (c)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