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과학기술대학교 자동차공학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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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분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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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역학실험실

개요 :
기계적 하중 및 열에 의하여 재료에 나타나는 거동인 크리프 및 피로파괴 이론을 연구하여 이를 토대로 사용 소프트웨어 를 이용한 구조해석 방법과 병행하여 기계부품 및 자동차부품의 내구성 평가에 관한 연구와 경란합금의 초미세립화를 이용한 감도증가 및 성형향상법 등을 연구하고 있다..
담당교수 : 김호경 교수   바로가기버튼
주요실험장비 structure Analysis Software(HyperMesh, ABAQUS,PATRAN,DEFORM) Microscope with image anlysis system hydraulic fatigye machine creep testing machine stress measurment syatem with strain gage date acquisition System Equal shannel Angular Prrssing 장치 microforming 장치

유체공학실험실

개요 :
자동차공기역학과 관련하여 자동차가 주행시에 외부로부터 받게 되는 Drag과 Lift 힘의 크기를 측정하는 실험을 하며 이러한 공력들이 자동차 연비와 주행안정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를 한다.
담당교수 : 김철호 교수   바로가기버튼
주요실험장비 Open-Type Subsonic Wind tunnel 2d manual type traveler(500x500) balancing Machine smoke generator digtal visual recorder/image processor pilot tube sets and micro manometer hot wire Anemometer Blower, manomrter

내연기관실험실

개요 :
연비향상 및 베기가스 저감 등과 관련한 엔진의 성능 향상과 기초적인 연구를 수행한다. 희박연소엔진, 유해배기가스 저감기술, 대체연료엔진, 엔진노킹 등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담당교수 : 이수룡 교수   바로가기버튼
주요실험장비 EG dynamometer 및 controller programmabke ecu data acquisition system PAI 계측 시스템 DAQ-board wide band 02 sensor,AFR analyzer 연소해석장치 압력센서 및 charge Amplifier 배기가스 측정 장치 각종 실험용엔진

차량동력학실험실

개요 : 차량의 주행 성능 및 운동 역학에 대해 연구하는 실험실로서, 엔진으로부터 힘에 이르는 다양한 동력전달계(수동/자동/우단/하이브리드 변속기))의 성능 분석 및 설계와 차량의 3차원 운동 역학 그리고 승차감에 등에 대해 연구하고 있다. 연구 대상으로서는 승/상용자동차와 군용 차량 그리고 특수 작업 차량을 대상으로 하며, 동역학을 기반으로 하는 다양한 분석 방법과 설계 프로시져를 연구 개발한다.
담당교수 : 임원식 교수   바로가기버튼
주요실험장비 속도/가속도/토크 츨정장치 및 센서 압력 측정장치 및 센서 data Acquisition Device ADAMS SW POTAS SW

차량계측·제어실험실

개요 : 분무관련 각종 계측 제어, 가시화, ECU관련 HILS, 무선계측 및 데이터전송, 화상 전송, 화상처리 등의 분야를 연구하고 있으며 이와 관련된 실험 실습을 할 수 있도록 각종 장비를 갖추고 있다.
담당교수 : 이충훈 교수   바로가기버튼
주요실험장비 PXI 계측시스템, DAQ보드, 온도계측 모듈 정밀현미경, CCD camera 고속화상촬영장치 Nd-YAU laser he ne laser 스트로보스코프 time delay generator 파형파워증폭기, 파형분석기, 레코더 스트레인엠프 dead weight calibrator 공압종학실습장치, 분무실험측정장치

지능시스템실험실

개요 : 무인/자율 주행을 위한 시각 정보 처리에 중점을 구며, 또한 다양한 센서 융합을 통한 자동차의 지능화에 대해 연구한다. 이와 함께 자동차 제조 공정의 효율 향상을 위한 머신 기반에 기반한 자동차 관련 연구도 병행하도록 한다.
담당교수 : 하종은 교수   바로가기버튼

주요실험장비 영상 획득 장치 영상처리 SW machine vision 실험장치 각종 센서류

컴퓨터응용역학실험실

개요 : 자동차 구조강도 해석, 충돌해석, 패널 성형해석 등의 컴퓨터응용 역학해석을 통하여 자체 경량화 설계, 고유진동수 설계, 패널 성형공정 설계에 대해 연구한다. 해석의 정도를 개선하기 위해 유한요소 해석 프로그램 개발과 재료의 고온/고속 물성에 대한 연구도 병행한다. 향후 Nano 재료의 자동차 산업에 광범위한 적용에 대비하여 Nano소재의 물성에 대한 연구도 수행한다.
담당교수 : 김종봉 교수   바로가기버튼
주요실험장비(향후 구축 계획) 해석용 Workstation 구조 해석 s/w(ABAQUS) 충돌 해석 s/w(LS-DYna) 성형해석 s/s(in house code)

초소형기전시스템 실험실

개요 :
마이크로.나노 공정기술(MEMS/NEWS)을 이용하여 자동차와 관련된 초소형 센서와 구동기에 대한 연구를 수행한다. 이를 위해, 다양한 공정 기술의 개발, 기존 소자의 개선 및 더 나아가 새로운 센서와 구동기의 개발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며, 제작된 소자를 이용하여 차후 사용될 첨단 무인 자동차 및 지능형 자동차에의 활용에 대한 연구도 수행한다.
담당교수 : 이상훈 교수   바로가기버튼
주요실험장비(향후 구축 계획) MEMS 공정장비(서울테크노파크 등에서 활용 예정) 디지털 오실로스코프 함수 발생기 Probe station 및 전기 실험장치

친환경연료 전지시스템 실험실

개요 :
최근 친환경 차세대 에너지원으로 각방받고 있는 연료전지의 상용화를 위하여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연료전지의 서능, 효율 및 내구성 향상을 위해, 연료전지 스택 내의 복잡한 물리적, 전기화학적인 현상에 대한 실험 및 분석 연구를 수행하며, 연료전지  시스템을 구성 하는 다양한 장치들에 대한 기계공학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하여 시스템 측면에서의 효율 및 성능 분석 연구를  진행한다.
담당교수 : 김한상 교수   바로가기버튼

주요실험장비(향후 구축 계획) 단위 연료전지 실험 장치(Fuel Cell Test Station) 단일 액적의 물리적 특성 장치 가시화 연료전지(Transparent Fuel Cell) 연료전지 해석용 컴퓨터 클러스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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