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과학기술대학교 자동차공학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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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램소개

자동차공학과 개요
자동차는 기계, 전자, 통신, 디자인 등의 최첨단 기술을 총동원하여 개발 및 생산되는 제품으로 그 기술 수준이 나라의 기술 수준을 가름할 수 있는 산업 분야로 고용 창출 및 기술 파급효과가 여타 산업과 비교해 매우 크다.
본 학과에서는 우수한 성능의 자동차를 개발할 수 있도록, 이론 및 실무가 잘 조화된 교육을 실시하여 자동차 산업 현장 에서 필요로 하는 능력을 갖춘 공학도를 육성·배출하고 있다. 자동차를 구성하는 요소들의 기능과 각 요소들간의 유기적인 관계를 이해하기 위해여 일반기계공학 및 전기전자공학 등 기본 교육을 학습하고, 동시에 각 과목과 관련된 여러 가지 응용 소프트웨어(CAD, 구조해석, 유동해석, 열전달문제해석, 실험 및 제어용 등)를 교육함으로써 자동차 산업 발전 추세에 맞추어 교육과정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이론과 소프트웨어를 통하여 배운 지식을 충분한 실험 및 실습을 할 수 있는 공간과 장비를 갖추고 교육함으로써 높은 실무 적용능력을 갖춘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있다.
취업 분야
본 학과 졸업생은 졸업 후 차량제조업체, 자동차 부품제조업체, 자동차관련연구소, 차량 검사업체, 자동차정비업체, 손해사정인분야, 교통안전진흥공단 등의 다양한 분야로 진출하고 있다.
  • 자동차를 생산하는 각종 차량 제조 업체와 자동차 관련 부품 생산업체
  • 자동차 정비업체, 자동차 관련 연구소
  • 각종 차량 검사업체, 교통안전진흥공단 등
  • 기계요소 설계 및 생산 업체
  • 기계분야 계측 및 제어 관련업체
교육 중점 분야
  • 전공과목에서의 이론 및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병행하여 교육함으로써 소프트웨어를 다룰 수 있는 실무 능력의 강화
  • 첨단 자동차 전자제어 및 안전 기술에 대한 응용 능력을 배양
  • 전공분야에서 익힌 지식과 기술을 바탕으로 담당교수로부터 주어진 과제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여 작품을 제작하거나 소프트웨어를 개발 교육 (졸업작품)
  • 높은 실무 적용 능력을 갖춘 진취적이고 능동적인 기술인력을 양성
  • 외국 대학과의 자매결연 및 학술교류 활동
관련 연구 분야
  • 엔진성능과 관련된 연소, 유동, 분무의 시뮬레이션 및 계측제어 연구
  • 차량 및 동력전달계 시뮬레이션용 소프트웨어 개발
  • 차체 강도/강성/내구 해석 및 실험관련 연구개발
  • 차체 스타일링 시뮬레이션 프로그램 개발 및 실험적연구
  • ECU, TCU, ABS, TCS의 주요 알고리즘 개발 및 시뮬레이션
관련 연구 분야

차세대 자동차 기술의 장기 전망은 저공해, 저연비, 안전성, 편의성을 계속적으로 요구하는 수요자의 욕구를 만족시키는 방향으로 전개될 전망이며 지구 환경 보호와 사용자의 경제적 부담 경감 측면에서 경량 신소재 적용 등에 의한 소형화가 급속히 진행될 것으로 예측된다.
또한 현재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는 전자?통신 기술을 자동차에 접목하는 지능형 차량이 가까운 장래에 실용화 될 것으로 예측된다.
이와 같이 미래의 자동차 산업은 최첨단의 기계, 전자, 통신, 재료 등의 기술을 필요로 하나 이 분야에서 우리 나라의 기초 기술이 매우 취약한 상태이다.
현재 우리 나라의 대부분의 대학에서는 주로 자동차와 관련된 교육은 실무 능력 배양에 매우 중요한 실험 및 실습은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으며 주로 교과서를 위주로 한 이론 교육에 치우쳐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이론 위주의 교육은 자동차와 관련된 연구와 실무 능력 저하를 초래하고 있으며 한국의 자동차 기술력의 낙후성의 원인의 하나로 작용하고 있다.
한편, 4년제 대학으로는 최초로 자동차공학과를 처음으로 개설되어 지속적인 발전을 하고 있는 서울산업대학교 자동차공학과에서는 앞서 지적한 문제점을 보완할 수 있는 교육과정을 개발함으로써 이론 및 실무가 잘 조화된 교육을 실시할 수 있는 여건을 잘 갖추고 있으며 자동차 산업 발전 추세에 맞추어 교육 과정 개발 및 학생 교육에 부단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학과홍보 자료
2002년 발보린 컵 AARK F-125 자작자동차 그랑프리 감투상 수상
2003년 AARK F-125 정규대회 내구력 부문 수상
2004년 전국대학생 자작 자동차 경주대회 종합준우승 수상
2005년 제6회 전국대학생 자작자동차 대회 제동 성능 부문 준우승 수상
2006년 전국 대학생 및 대학원생 대상 LabVIEW 어플리케이션 공모전 은상 수상
2007년 AARK-F125 정규대회 자동차경주 선회력 부문 우승
2007년 현대기아자동차 주관 ‘2007 미래자동차 기술공모전’ 2팀 참가
‘차량 내 안전 수면 모드 시스템’ 출품 아이디어 부문 금상 수상
‘상용 차량의 공기저항 감소장치 개발’ 출품 실물제작 부문 동상 수상
2007년 벤처디자인상 김철호 교수 금상(문화일보 사장상)수상
2008년 제4회 전국 대학생 하이브리드 자동차 경진대회 성능상 수상
2008년 서울국제발명전 김철호 교수 금상(한국발명진흥협회장상)수상
2009년 디지털이노베이션대회 김철호교수 대상(지식경제부장관상)수상
2009년 SOC 로봇워 대회 준우승(지식경제부장관상)수상
2009년 제5회 전국 대학생 하이브리드 자동차 경진대회 연비상 수상
2009년 제5회 LabView 어플리케이션 공모전 최우수상 수상
2009년 Best Teaching Awards 2008 이충훈교수님 수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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